성장기 휜다리교정전문 부산시선한의원
휜 다리는 주로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데 외형상의 문제뿐 아니라다리가 휘면서 무릎 관절면에 압력을 가해 관절퇴행화를 가속시키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교정하는 게 좋습니다.
관절의 퇴행화가 진행되면서 무릎 연골까지 마모될 위험이 크며그로인해 걸음거리가 불편하여, 다리 모양 역시 점점 더 휘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주로 좌식생활을 하는 우리나라에는 전통적으로 일명 안짱걸음을 걷는 O형 다리가 많이 있습니다.
성장기에 있는 아동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따라 약 18개월까지는 O형 다리를 보이지만,이후 나이에 따른 다리모양 변화의 일반적인 양상을 띄며점차 X자형으로 변형되어,약 4세 경에는 X형 다리가 가장 심해지는데좀 더 성장하면서 6세경에는 성인과 유사한 다리 모양을 보이게 되지만,이는 정상적인 과정이므로 이 시기에 다소 휜다리의 양상을 보인다 해도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뼈가 성장하고 있는 경우라면 성장판에 전달되는 자극이 불균형하여뼈의 성장 역시 균형을 잃어 뼈가 성장할수록 더 심하게 휘게 되고,결국 휜다리가 상태를 더 악화, 키가 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O형 다리의 경우에는 관절에 미치는 부담이 증가하면서 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결국 남들보다 일찍부터 관절염을 겪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어릴 때 발견해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단, 시기적으로 정상적인 과정과 다른 형태의 변형과정을 보이거나 양쪽이 비대칭인 경우보행시작 시기가 빨랐거나 비만 등인 경우는 병적인 경우가 아닌지 의심해 세부 진찰을 요하므로초기에 진단을 한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 조기에 올 수 있어
이를 예방하려면 하루빨리 휜 다리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가부좌 자세같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물론, 휜 다리가 굳어 퇴행성 관절염과 병행하여 진행되기 전에 병원을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평소 다리가 휘는 것을 예방하려면 침대나 의자,양변기 사용 등 서구식 생활을 습관화하고 양반 다리나 쪼그려 앉아 식사하기 등 식생활습관에서 부터 하나씩 고쳐나가는것이올바른 치료의 시작임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뼈가 성장하는 시기, 성장기의 휜다리의 경우.
성장판에 전달되는 자극이 불균형하여 뼈의 성장 역시 균형을 잃어, 뼈가 성장할수록 더 심하게 휘게 되고, 결국 휜다리의 상태를 더 악화시켜 키가 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O형 다리의 경우에는 관절에 미치는 부담이 증가하면서 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결국 남들보다 일찍부터 관절염을 겪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어릴 때 발견해 전문의를 통한 상담을 통해 조기에 치료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