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비만

Начало  » Блог » 출산 후 비만

여성은 임신 중에는 태아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출산 후에는 수유를 해야 하므로 풍부한 영양을 섭취하게 되는데요. 입덧을 하는 시기가 지나고 나면 2인분의 양을 뚝딱 먹기도 하죠.
이러한 이유로 임신 중과 출산 후에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잘 먹어야 아기가 건강하다는 이유로 정상적으로 필요한 칼로리 이상의 영양섭취를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체중이 과다하게 증가하는 경우가 생긴답니다.

산후 비만은?

출산 후6개월 이내에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6개월 후에도 원래 체중 보다3kg이상 증가된 체중을 가진 경우를 말해요.산후비만 치료는 임신 중부터 산후비만관리를염두해두어야 효과적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어요.

즉 임신 중에 체중 증가분이 정상적인지,지나치게과열량을섭취하고 있지 않은지 운동량이 부족하지 않은지 등을 세심하게 살펴서 정상범위를 넘을 경우 그때 마다 즉시 필요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임신 중에 체지방이 쉽게 증가하는 이유는 임신 시나 수유기에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이에 대비하고자 생리적으로 식욕이 증가하거나 소화흡수력이 증가되어 에너지원으로서의 지방을 미리 축적하고자 하는데 이 때 임산부가 절제하지 못하고 식욕이 당기는 대로 먹을 경우 비만이 된답니다.

특히 주의할 것은 과자,사탕,초코렛과같은 당분 음식과 빵,흰 쌀밥,떡과 같은 지나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피하고 생선,과일,신선한 야채,견과류와 같은 건강음식을 섭취하고 산책,집안일 돌보기 등 평소의 운동습관과 활동량은 잘 지켜야 해요.

임신 중에도 임신에 동반된 추가 영양 섭취는 하루300칼로리 정도로 제한하여 임신을 이유로 먹고 싶은 대로 먹는 습관을 형성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임신 중 체중 증가율은 임신 전 체중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비만했던 경우7kg,약간 비만이었던 경우8-9kg,정상체중이었던 경우는 최고12kg까지를 정상범위로 본답니다.

수유를 시작하여10개월 정도가 되면프로탁틴이라는수유분비 호르몬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시작하는데,이때까지 체중을 원래대로 돌려놓아야 해요.

시간이 지날수록 체형이 흐트러지기 쉽고,체지방이 고착되어 잘 빠지지 않게 되므로 산후비만치료는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답니다.

출산 후 체중 증가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당신에게 딱 필요한 솔루션이 필요합니다